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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D-7] 페북은 기본, 대세는 ‘마이리틀텔레비전’

[총선 D-7] 페북은 기본, 대세는 ‘마이리틀텔레비전’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6-04-05 23:10
업데이트 2016-04-06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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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후덕·안철수·표창원 등 개인 생방송… 실시간 댓글과 소통 인기

4·13총선 선거운동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자신의 활동을 동영상으로 생중계하는 후보들이 많아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9대 총선 당시 SNS 선거운동은 단순히 글이나 사진을 올리는 데 그쳤지만 최근 들어서는 ‘동영상 서비스’가 최고의 홍보 수단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특히 TV 예능 프로그램인 ‘마이리틀텔레비전’(마리텔) 방식을 본떠 유권자들과 ‘쌍방향 소통’을 펼치는 것이 대세가 된 분위기다.

경기 파주갑의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후보는 매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번 더 부려먹자’라는 제목으로 생방송을 한다. 윤 후보는 선거운동 일과를 소개한 뒤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댓글을 읽고 직접 답한다.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않았지만 지원 유세를 다니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도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마문텔’에서 후보자 지지 유세를 생중계하고 있다. 표창원(경기 용인정) 후보는 ‘표창원과 용인정담’이라는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하며 공약을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서울 노원병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마리텔식’ 선거운동의 원조 격이다. ‘국민 속으로’라는 개인 방송을 한 달 넘게 이어 가고 있는 안 후보는 실시간 댓글에 일일이 화답하며 지지자들과 소통하는 면모를 부각하고 있다.

새누리당도 동영상을 활용한 SNS 선거운동이 한창이다. 앞서 당 공천 과정에서 벌어진 ‘옥새 파동’을 패러디한 ‘무성이 옥새 들고 나르샤’ 동영상 시리즈는 온라인상에서 화제를 일으켰다. 4집 앨범을 낸 가수이기도 한 정두언(서울 서대문을) 후보는 SNS에 선거 로고송 2곡을 직접 부르는 동영상을 올렸다. 인천 서구갑의 이학재 후보는 지난 2일 김무성 대표의 지원 유세 현장을 ‘편집’ 없이 그대로 올렸다. 영상에는 김 대표가 유세차에 오르기 전 피곤한 표정으로 유세차에 기대어 있는 모습이 잡히기도 했다. 부산 사상구의 손수조 후보 역시 첫 유세 장면을 아프리카TV를 통해 생중계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6-04-06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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