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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와 상관관계 2제] 초박빙 지역 ‘박카스’ 불티

[선거와 상관관계 2제] 초박빙 지역 ‘박카스’ 불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4-11 22:56
업데이트 2016-04-12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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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운동 기간 편의점 매출

드링크음료 판매 33.5% 급증
경합지 세종 66%·제주 47%↑
선거운동원들 수요 늘어난 탓


편의점 드링크음료 매출 신장률이 높은 지역일수록 선거 판세가 박빙일 가능성이 큰 곳으로 집계됐다.

편의점업계 1위 CU(씨유)가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열흘간 음료 부문 매출을 분석한 결과 드링크음료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3.5% 오르는 등 가장 많이 증가했다. 같은 기간 탄산음료는 15.8%, 생수는 14% 각각 매출이 올랐다.

CU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날씨가 더워질수록 음료 매출이 증가하지만 때아닌 드링크음료의 매출 증가율이 커피와 생수보다 높은 이유는 선거의 영향이 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드링크음료 매출을 지역별로 보면 초박빙이 예상되는 세종시가 66.4%의 가장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경합도가 높은 제주도도 46.5%의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영호남의 대표적인 정치 텃밭인 대구(37.2%)와 전남(32.7%)이 뒤를 이었다. 또 접전 지역구가 집중된 경기(30.5%)도 드링크음료의 판매가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선거 기간 드링크음료가 큰 인기를 끄는 이유는 체력 소진이 많은 선거운동 인력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2014년 6·4지방선거 당시 선거운동원은 약 13만명, 선거관리원은 약 45만명이었다. 드링크음료 특유의 자양 강장, 피로 해소 등의 효과 때문에 선거철에 매출이 늘고 있다.

드링크음료 가운데 가장 매출 신장률이 높은 음료는 ‘박카스’였다. 박카스의 매출은 지난해보다 56.9% 증가했다. ‘비타500’ 매출 신장률도 55.3%를 기록했다. 특히 비타500은 낱병의 매출이 38.6% 오른 반면 박스(낱병 10개) 매출은 75.2%나 껑충 뛰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4-12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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